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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간 진로적성 | 교육 ]

PBL 프로젝트·피드백 전략으로 창의리더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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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덴마크 사례 통해서 본 수업·평가 혁신의 방향 <2017 서울국제교육포럼> 

 

우리나라는 최근 학교현장에서 진행된 수업과 교육과정 혁신을 심화·발전시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교육 준비를 꾀하고 있다. 

 

여전히 학력 제고를 위한 시험의 필요성과 객관성, 공정성 등의 논쟁은 계속되고 있지만, 기존의 획일화된 방식을 넘어 유연하고 자율적인 수업을 진행하려 노력하고, 성과가 아닌 과정 중심으로 학생들의 자질과 역량을 평가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추세다. 

 

이와 관련해 학교 현장과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자발적으로 수업평가 혁신에 관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은 지난 달 28일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국내·외 수업 및 평가의 전문가·연구자, 교육정책담당자, 학부모, 교직원, 일반인이 참여하는 ‘2017 서울국제교육포럼(SIEF, Seoul Internation Education Forum)’을 개최했다.

 

‘미래교육, 수업 및 평가 혁신으로’란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수업, 평가의 이론가와 실천가들을 초청해 우리나라의 수업과 평가를 성찰하고 △핀란드 △미국 △덴마크 등의 수업, 평가 혁신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미래교육을 위한 수업과 평가 혁신의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초청연사에서는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미래교육에 대비한 수업혁신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프로젝트수업의 전문가이자 컨설턴트인 수지 보스(미국, 벅교육협회)가 ‘프로젝트 중심 학습: 학습 향상을 위한 우수사례 적용’을 발표하고, 전 세계 13개교와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다양한 국제교육프로그램 교류 활동을 하는 교사 앤더스 슐츠(덴마크, 리센스틴고등학교)가 ‘덴마크 학교의 시험,교육과정, 피드백 전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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